본문 바로가기
DESIGN

[실내건축기사 꿀tip] 실내건축기사 실기/ 준비하기/ 준비물/ 필수품 다 알려줄게~!

by 경와 2020. 3. 4.

안녕하세요~ 디자인경와입니다 :)!!

지난번에 필기 합격편에 대해 포스팅 했었습니다~!

오늘은 실기준비편에 대해 알아볼건데요.

저는 필기합격 후에 한 달만에 실기를 준비하기에 너무 힘들것 같다고 생각하고

'내년에 보자!'라고 생각하며 장기여행을 줄기차게 다녔답니다.

1월까지 여행을 마치고 2월에 학원을 등록해 학교다니면서 학원다니고

5월에 시험을 쳐야겠다고 생각했었습니다.

 

뭐 지금 코로나 덕분에 학교가 무기한 연기가 될거 같아 시간이 조금 넘치네요..ㅎ ㅎ

이러다가 시험도 미뤄지는거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어요.

 

일단 실내건축기사 실기는 캐드가 아니라 제한 시간안에 손으로 도면을 작도하는 시험입니다.

당연히 실내건축기사 시험을 치기 위한 준비물/ 필수품이 있겠죠?

 

 

-

 

1. 제도용 샤프(0.5mm/0.7mm)

 

제도용 샤프인데요.

검은 색상이 0.5mm이고요.

푸른 색상이 0.7mm입니다.

 

제가 학원다니면서 샤프를 2번이나 바꾸고 3번째네요^^

학원에서도 아무말도 하지 않아서 저는 그냥 제도용 샤프 아무거나 있으면 된다해서

진짜 그냥 샀었거든요.

원래 제가 쓰던 샤프가 있었는데 4년동안 썼고 아직까지도 너무 멀쩡해서 그거 쓰려고 했지만

0.9mm이라 못씁니다.

 

처음에는 한가람문구에서 샀었는데 쓰다보니 샤프심 나오는 부분이 힘을 주고 쓸때마다 딸깍 거리면서 들어가는겁니다.

그래서 작도할때 강약조절이 어려워 선 굵기가 일정하지가 않더라구요.

특히 0.7mm샤프를 쓸때요.

그리고

중간선을 쓸때 샤프를 굴리면서 쓰는데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샤프 기둥이 원기둥이 아니라 다각형이어야 단계적으로 점차 굴려가며 쓸 수 있는데요.

원기둥이어서 옆면이 굴곡없이 일자형이라 굴리는게 쉽지 않더라구요.

손에서 휙휙 빠져나갑니다..

 

두번째 샤프는 알파에서 산 샤프였어요.

하나에 1000원 이었던거 같아요.

이렇게 싼데는 이유가 있었겠죠..

샤프 안에 샤프심을 지탱해주는게 없어요.

힘을 주고 작도하면 샤프심이 자꾸 뚝뚝 끊기고 부러집니다.

 

마지막 샤프는 펜탈겁니다.

하나에 6500원 했던 것 같습니다.

이거에요.. 이거..

선생님이 보다못해서 펜탈꺼 사라고 하시더라구요.

진작 말씀해주시지 ^^... 전 몰랐어요.

작도할때 편합니다. 끊기지도 않고 다각형이라

굴리기에도 편해요.

꼭 펜탈 샤프 사세요.

 

2. 지우개

 

 

말랑 지우개, 떡지우개

톰보우는 워낙 유명하죠.

입시할때도 주구장창 썼었습니다.

톰보우는 완전 떡은 아닌거 같아요.

그냥 적당히 쓰기 좋습니다.

 

3. 스케일자

 

스케일자입니다.

작도할때 완전 필수품이죠.

저는 1학년때 학교에서 받은 자가 있었어요.

그래서 따로 살 필요는 없었습니다.

30cm 길이, 15cm 길이, 제일 작은건 기억이 안나네요.

 

주의할 점은 보통 작도할때 1/30, 1/50 많이 사용해요.

저는 같은 색상에 있는 1/30 그리고 1/40이 헷갈리더라구요.

 

1/40인 부분에 마스킹 테이프를 붙혀주시면 헷갈리지 않습니다~!

1/50, 1/60이 있는 부분에는 1/60에 붙혀주세요.

 

4. 마스킹 테이프

 

마스킹 테이프는 트레싱지를 제도판에 붙힐때 사용됩니다.

0.2mm 너비입니다!

매번 사용하니 있어야하겠죠.

 

5. 삼각자, 원형자, 타원자

 

 

각종 자 들인데요. 이것으로 작도합니다.

제도판에 있는 아이자와 함께 수직, 직선, 타원, 원 등 각 크기에 맞고 스케일에 맞는 것을 찾아 작도합니다.

 

 

6. 수성싸인펜, 플러스펜 2자루

 

잉킹할때 필요한 펜들입니다.

플러스펜 두자루 중 한자루는 제가 마스킹 테이프를 감았습니다.

이유가 있는데요.

꿀팁이라 할 수 있겠네요.

마스킹테이프를 감은 펜은 얇은 선을 사용할 때만 씁니다.

그럼 펜의 상태가 좋아 얇은 선 표현이 잘 되겠지요.

 

 

7. 빗자루

 

이건 고등학교때부터 썼습니다.

입시용 빗자루...

유용합니다. 번짐없이 지우개 가루를 털어줍니다.

 

8. 소독용 에탄올, 티슈

 

잉킹과 컬러링을 하다보면 자에 잉크가 묻어나는데요.

소독용 에탄올을 묻혀 꼼꼼하게 닦아주세요.

제대호 닦지 않으면 묻어나옵니다.

 

9. 신한 48색 마카 혹은 60색 마카

저는 인터파크에서 48색 주문했었습니다.

인터파크가 제일 저렴하다고 하더라구요!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